티스토리 뷰

민방위 훈련 조회 및 연기신청 하는 방법 ★

군대를 다녀오면 끝인줄 알겠지만 군대 다음은 예비군훈련이 있습니다. 물론 매일 하는 것도 아니고 매달 하는 것도 아니며 심지어 집에서 다니는 거니 남자분들 별 내색은 안하지만 이 예비군 훈련이 끝나면 또다시 민방위라는 훈련이 시작되게 됩니다. 그런데 민방위 훈련이 나름 갑작스러운 것은 통지서가 일방적으로 집으로 날아오기때문에 사회생활을 하는 분들의 경우 일정에 지장이 있을 경우 그 통지서에 적힌 일자대로 민방위 훈련을 받기 어려운 경우가 종종 생기게 됩니다. 대부분 민방위 훈련이 있는 날 꼭 처리해야 하는 일이 있을수도 있으며 중요한 행사가 있을수도 있으며 갑자기 생긴 야근으로 인해 근무를 더 해야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럴 때 이미 나와버린 민방위 훈련 일정을 연기하고 싶은 것은 누구나 당연한 일일 것입니다.

일방적인 통보형식을 띄고 있는 민방위 훈련이지만 사실 민방위 훈련은 미리 스케줄을 조회 해 보고 연기를 할 수 있습니다. 이 시간에는 인터넷으로 쉽게 자신이 속한 지역 혹은 민방위 훈련을 받고 싶은 지역을 조회하여 간단하게 민방위 훈련 조회해서 연기신청하는 법을 알려드리려 합니다.

1. 민방위 훈련 조회

제일 먼저 포털에서 [국민재난안전] 이라 검색하도록 합니다.

 

[국민재난안전포털] 이라는 사이트가 조회될 겁니다. 클릭해서 이동합니다.

[국민재난안전포털] 에 접속하면 메인화면이 보일 거고 가장 상단에 메뉴들이 보일 겁니다. 그 중 [민방위] 메뉴를 클릭 한 후 그 안에 있는 메뉴 중 [교육일정] 메뉴를 클릭합니다.

 

그런데 민방위 훈련의 교육시간은 연 4시간으로 1회에 한정되어 있습니다. 교육대상은 대장대원,전문요원인데이 대원이라는 뜻은 민방위 훈련 1년~4년차를 이르는 말입니다. 5년차 이상부터 40세까지는 연 1회 1시간에 한정된 비상소집훈련을 받습니다. 교육 내용은 주로 민방위 제도,안보 및 재난,생활안전 등 체험,실습 교육등으로 다양하고 심도깊게 이루어져 있습니다.

다시 민방위 훈련 조회를 살펴보겠습니다. [교육일정] 메뉴를 누른 뒤 이동한 화면에서 교육일정을 조회 할 수 있습니다. 도로명 주소 혹은 행정명으로 시/구.군/읍면동을 선택하여 그 지역에 있는 민방위 훈련 스케줄을 볼 수 있습니다.참고로 조회기간은 3개월까지만 가능하니 시작일자와 종료일자를 잘 변경하여 조회하여야 겠습니다.

일단 이런 식으로 민방위 훈련 일정을 조회해 보면 되겠습니다. 그런데 이것을 왜 미리 해보냐하면 민방위 훈련을 연기하려면 벌금을 낼 것이 아닌 이상 내가 통보받은 날짜 대신 다른 지역 혹은 같은 지역 내에서 다른 날 하는 민방위 훈련 스케줄을 알아야 그 날짜로 대체해서 민방위 훈련을 채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런 방법으로 가능한 날짜에 민방위 훈련이 있는 지역과 날짜를 알고 있어야 겠습니다.

 

2. 민방위 훈련 연기

 

그럼 다음으로 민방위 훈련 연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민방위 훈련은 1년 중 아무때나 시간이 되는 회차로 훈련을 받으면 됩니다. 따라서 앞서도 말했듯이 가능한 날짜에 민방위 훈련이 있는 도시와 기간을 잘 선택해서 조회해 정보를 일단 갖고 있으면 됩니다.

그리고 가능한 날짜와 지역을 알아냈다면 아까 봤던 교육일정 조회 하는 화면으로 돌아가 가장 상단에 있는 교육 담당자 연락처를 조회해 볼 수 있는 버튼을 클릭하도록 합니다.

그러면 민방위 담당부서 연락처를 찾을 수 있는 화면이 보이게 됩니다. 자신이 받아야 하는 민방위 지역을 찾아서 선택하도록 합니다. 저는 [서울특별시-광진구-구의동]  으로 해서 검색해 보았습니다. 구의동 주민센터 연락처가 조회되는 것이 확인됩니다. 그러면 저는 이곳으로 전화를 해 담당자와 민방위 훈련에 참가 할 수 없게 됬음을 얘기한뒤 연기하겠다고 말하면 되는 것입니다. 유선상 이렇게만 말해놔도 자동으로 민방위 훈련이 연기되게 됩니다. 따로 인터넷에서 취소를 하거나 다시 신청해야 하는 부분은 당연히 없습니다. 이 점 잘 알아두어야 할 것 같습니다.

이상  민방위 훈련 조회 및 연기신청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실상 민방위 훈련은 1년 내 아무때나 참가하면 인정되기 때문에 굳이 담당부서에 연락해서 일정을 미룰 필요도 없기는 하지만 혹시나 해가 넘어가는데 정말 간절한 사유로 못받았거나 못받겠는 분은 꼭 필히 연락 하는 것이 두루두루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또한 돼지열병으로 인해 민방위 훈련이 실제 취소되는 사례도 있다고 하니 대신 참가하여 받으려고 하는 민방위 훈련이 있다면 사전에 전화로 교육이 진행되는지도 꼭 알아두어야 한다고 합니다. 참고하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