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라식,라섹 장단점 비교,수술전,후 주의사항 확인하고 준비하세요-


2007년 라식수술을 했는데 그 당시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2007년까지 저는 안경을 끼고 다녔는데 이러저러한 점들을 생각해본다면 라식 수술과 비교해 봤을 때 당연히 장기적으로 본다면 안경을 쓰는 것이 돈도 더 많이 들고 수영장을 가거나 겨울에 추운데서 따뜻한데로 들어가면 안경에 김이 서린다던지 하는 등의 점들을 고려한다면 라식 수술을 하는 것이 백번양보해도 합당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정작 그때 제가 고민한 것은 라식 수술을 하느냐가 아니라 라섹을 하느냐, 라식을 하느냐의 갈림길이었습니다. 하지만 그때 결국 많은 고민 끝에 라섹은 집에서 안정기간이 최소 4일 이상 필요하다는 말에 이것저것 고심 끝에 라식을 선택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지금 때때로 후회를 할 때가 있습니다 그랬던 제 자신에게. 왜 후회를 하는지 궁금하신가요. 

오늘은 제가 왜 후회하게 되었는지 라식, 라섹 장단점에 대해 비교 분석해보고 각각 수술 전 후 주의사항은 무엇이 알아보며 그 궁금증을 풀어보는 시간 갖도록 하겠습니다.


1.라식,라섹 장단점 비교,수술전,후 주의사항 확인

알려진대로 라식 수술은 정말 간단합니다. 그래도 평소에 렌즈를 낀 사람이라면 렌즈를 낀 기간이 최소 1주일에서 2주일 정도는 되어야 라식 수술을 할 수 있다는 제한은 있습니다. 하지만 라식 수술 후 바로 세상이 환하게 보인다는 점은 정말 겪어보지 않은 사람을 알수 없는 신비한 세상입니다. 진짜 안경 없이도 렌즈 없이도 바로 눈앞이 환해지는 세상을 겪으며 우와, 진짜 잘했다, 잘했어라고 제 자신을 격려했던 기억이 납니다. 물론 다른분들도 그런 경험을 하고 싶어 라식,라섹 수술에 대해 알아보는 것일겁니다. 그럼 먼저 라식 수술의 장,단점 그리고 수술전 준비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라식 장단점 및 수술 전 후 주의사항

라식 수술은 수술 전 마취를 위해 점안 마취제를 눈에 넣고 시작합니다. 이걸로 과연 마취가 될까 싶은 생각이 들 정도로 안약같은 물을 눈에 집어 넣으면 정말 간단하게 마취는 끝나게 됩니다. 하지만 그것만으로 정말 마취는 됩니다. 그리고 일단 눈에 마취가 시작되면 미세각막 절개도라는 것을 사용하여 상피 및 보우만막을 포함하는 각막 앞부분을 얇게 벗겨내어 각막 절편을 만들게됩니다. 그리고 그 각막절편을 옆으로 젖혀준 뒤 각막 실질에 레이저를 쏴서 근시,원시, 난시 등의 시력 교정을 시도합니다.


그렇게 라식 수술이 끝나면 레이저를 쏘기 위해 벗겨냈던 각막편은 수술 후 다시 덮어주게 됩니다. 자연히 각막편은 다시 눈에 부착이 되기 때문에 수술이기는 하지만 실같은 걸로 따로 봉합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수술을 해본분이라면 알겠지만 라식수술은 정말 정확한 시간이 생명입니다. 그래서 컴컴한 수술실에 누워 눈을 못감도록 고정한뒤 부터 간호사는 옆에서 의사에게 초당 소요시간을 대부분 알려줍니다. 대략 1분 지났습니다,1분 30초 지났습니다, 이러면서 의사한테 보고를 하게 됩니다.


 이러한 라식수슬은 15~20분 정도 소요되며 수술이 끝나도 잠시 휴식을 취했다가 바로 집으로 귀가하게됩니다. 라식 수술은 아무래도 각막을 절삭하는 중요하고 위험한 수술인만큼 미리 정해 놓은 검사로 판단된 정확한 양만큼만 각막을 절삭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렇기때문에 수술중간에 보여주는 빨간불을 집중해서 잘 봐야하며 혹시라도 갑자기 간지럽거나 움직여야할것 같다 싶은 경우 의료진들에게 반드시 재빠르게 확인시켜주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라식 수술의 장점이라고 하면 무엇보다 빠른 시력회복과 통증이 거의 없다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수술 후 시력이 최대 1.0까지 회복이 되며 시력은 날이 갈수록 더더욱 회복되게 되며 최대 2.0까지 회복되게 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좋은 라식도 그만큼 감수해야 할 단점이 당연히 있습니다. 


그 중 가장 자주 발생하는 라식의 단점이라면 눈물의 양이 감소하여 안구건조증이 심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대부분 이런 안구건조증은 수술 후 일시적인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한편에서는 완전히 회복이 되지 않고 계속해서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전체 라식 수술자 중 2% 정도에서 야간에 눈부심이 지속되는 현상도 있어 운전이나 야간 활동에 지장을 받기도 합니다.


또한 라식수술의 가장 큰 단점 중의 하나가 라식 수술을 받기에 각막두께가 얇거나 혹은 수술시 예정보다 각막 절삭을 많이 하게된다면 각막확장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시력이 좋아지기는 커녕 시력이 더 더욱 떨어지게되며 심할 경우 각막 이식이 필요한 상태가 될 수 도 있습니다. 


라식 수술을 받기 전 준비사항이라고 하자면 따로 그렇게 큰 준비사항은 사실 필요치 않지만 아무래도 의료사고나 부작용들이 일어나지 않기위해서는 수술을 받기로 한 병원에서 반드시 철저한 검사가 사전에 이뤄져야 합니다. 또한 라식 수술 후 바로 시력이 회복되기는 하지만 여러 부작용과 위험이 있기때문에 당일 운전은 절대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라식 수술 전 후 주의사항으로 눈 부위의 염증이 일어날 수도 있으니 꼭 4주간은 금주를 하는 것이 좋으며 카페인이 함유된 음식은 안구건조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하니 되도록 안먹는 것이 좋습니다. 라식 수술 후 최소 1주일간은 수술 받은 눈을 비비거나 눈에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처방받은 안약을 위생적으로 관리하고 꼭 정해진 시간 및 자주 눈에 점안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2. 라섹 장단점 및 수술 전 후 주의사항


다음으로 라식만큼 많이 하는 라섹 수술의 장단점 및 수술 전 후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라섹 수술 역시 라식 수술과 수술부터 효과까지 비슷한 편이기는 합니다. 그래도 그 내용면이나 안전성에서는 사실 라식보다 보완이 많이되어 위험이 그만큼 낮춰져 있는 것이 라섹수술입니다. 점안마취를 위한 안약을 점안하여 눈에 마취를 하고 약물을 이용해 불려진 각막 상피를 제거 한 뒤 근시,원시,난시를 교정하기 위해 레이저를 조사합니다. 그 후 벗겨낸 각막편을 다시 덮어 준 뒤 치료용 콘택즈렌즈를 덮어주는 방식으로 라섹 수술이 진행됩니다.


라식 수술과 마찬가지로 라섹 수술 역시 시간은 15~20분 정도가 걸리고 빨간불을 잘 봐야 각막 절삭이 잘 이루어진다는 점은 동일합니다. 하지만 라섹수술의 최대 단점이라 할 수 있는 라섹 수술 회복 기간이 라식수술보다 길다는 것입니다. 또한 수술 후 3~4일간 통증이 지속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통증이 심한 경우 진통제가 필요하기도 해서 병원에서는 대부분 진통제를 미리 처방해 줘서 필요시 먹으라고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라섹 수술은 라식 수술에 비해 약물 투여기간도 길고 외래 통원 치료도 병행해야합니다. 시력 회복 속도도 눈에 띄게 빠른 라식과는 달리 상당히 늦은 편입니다. 하지만 라식 수술에 비해 라섹수술은 각막상피편을 만드는 과정에서 오는 염증이나 구멍이 생기는 등의 각막 상피 부작용은 현저하게 적으며 후유증도 매우 적은편입니다. 


라섹 수술의 장점은 아무래도 라식보다 안구건조증의 회복 속도고 빠르고 그 빈도도 적은 점에 있습니다. 라섹은 회복기간도 라식에 비해 더 느리고 병원도 다녀야하고 휴식도 필요하지만 라라식보다 부작용면에서는 안전하며 특히 라식에 비해서 수술 후 생기는 각막 혼탁이 발생하는 빈도가 심히 낮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라식을 하려할 때 라섹으로 변경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라섹수술시 주의사항은 대부분 라식과 비슷합니다. 당일 자가 운전은 금지이며 수술 당일 날부터 처방받은 안약을 사용해야 하고 수술 당일은 절대 눈을 비비거나 세게 감지도 말아야 합니다. 독서나 스마트폰,TV 시청,운전 등의 활동은 최소 1주일 정도 금하는 것이 좋고 4주간 역시 염증 재발을 막기위해 금주와 금연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라식,라섹 장단점 비교,수술전,후 주의사항에 대해 확인 해 보았습니다. 사실 안경을 쓰는 것보다는 여러모로 편리한 것은 사실이지만 그래도 무서운 부작용이나 주의사항들이 있기에 지금 생각해도 제가 무슨 용기로 했던 걸까 의문스럽기는 합니다. 지금 갈등 중인 많은 분들 역시 깊이 고찰해보고 현명한 선택 내리기를 바랍니다.


댓글